스마트관광마이스연구소 AI 및 메타버스 관련 기술 교류를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
- 2021-08-27
- 심유현
- 8922
동의대학교(총장 한수환) 스마트관광마이스연구소(소장 윤태환)와 영국맨체스터메트로폴리탄대학교 Creative AR&VR Hub(석좌교수 정형수) 그리고 동의대 인공지능그랜드ICT연구센터(센터장 정석찬)는 지난 8월 26일 오후 17시, 동의대 산학협력관 1층 PRIME 컨벤션 다목적홀에서 AI 및 메타버스, AR/VR 등 ICT 분야 기술 교류와 인력양성을 위한 MOU를 상호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동의대 스마트관광마이스연구소 윤태환 소장과 영국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대학교 정형수 석좌교수, 동의대 인공지능그랜드ICT연구센터 정석찬 센터장이 참석하였고 그 외 관계자들은 모두 비대면으로 참석했다.
이날 협약에 따라 스마트관광마이스연구소와 상호 연구소는 인공지능뿐만 아니라 미래기술로 주목받는 메타버스, AR/VR에 관한 기술 교류 및 연구개발에 대한 협력, AI 관련 기술 교류 및 연구개발에 대한 협력, 인공지능 관련 우수한 인력양성에 대한 협력, 학술 활동을 위한 교직원과 학생의 장단기 교류에 대한 협력, 공동 학술회 및 세미나 등 연구자들을 위한 상호 방문 개최 등 상호 간의 협력을 바탕으로 적극적인 교류를 할 계획이다.
최근 현실을 초월하는 디지털 공간 ‘메타버스’가 산업계의 화두로 새롭게 떠오르며 관련 사업들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특히 가상/증강 현실 분야에 세계적 수준의 기술과 경험을 축적하고 있는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대학교의 Creative AR&VR Hub과 협약을 함으로써 메타버스 생태계 조성에 매우 의미 있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영국 맨체스터 메트로폴리탄 대학교의 Creative AR & VR Hub의 연구소장을 역임하고 있는 정형수 교수는 지난 5년간 증강 현실 분야의 논문 피인용지수 세계 2위, 지난 5년간 인용지수 성장률을 나타내는 Trending Authors에 1위인 세계적인 석학으로, 증강 현실을 이용한 스마트시티, 스마트헬스케어, 스마트관광, 메타버스 관련 다수의 프로젝트를 수행한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메타버스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커뮤니티 형성이 중요합니다. 많은 사용자가 메타버스를 경험하며 SNS 등을 통해 지속해서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며 메타버스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사용자를 위한 탄탄한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한국의 K-Pop, eSports, 드라마, 웹툰, 영화 등 문화 콘텐츠를 활용하여 더 큰 만족감을 사용자에게 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엔터테인먼트와 소셜 기능이 확대되어 현실과 가상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생태계로 발전시켜 나가야 합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