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Introduction 학과소개

전공소개

DEPARTMENT OF ENGLISH LANGUAGE AND LITERATURE

세계화 시대를 주도하는 창의적 인재와 글로벌 문화를 선도하는 영어전문가를 양성합니다.

영어영문학과는
세계화 시대를 주도하는 영미권의 언어와 문화에 대해 폭 넓은 지식을 함양함으로써 국제적 안목을 지닌 지성과 유창한 영어구사능력을 겸비하여 글로벌 문화시대를 주도할 수 있는 다문화적 인재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합니다. 또한 인문학의 보편적 가치와 의미를 탐색하고 이를 삶의 현장에 창의적이고 비판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양인을 양성하는데 역점을 둡니다. 이를 위해 음성학, 문법론 등 어학적인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실용회화와 작문의 능력을 신장하고, 영미권의 다양한 문화적 텍스트와 매체를 활용하여 영미문화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는 데 중점을 두어 교육합니다.


* 적성 및 흥미

 

>> 중·고등학교 때 영어 수업 시간을 즐긴 경험이 있고, 문학 작품을 비롯한 기사, 시나리오 등 영어를 읽고 보는 것을 좋아한다면 영어영문학과에 진학할 최소한의 조건을 이미 갖춘 것과 같습니다. 

     여기에 기본적으로 어학 실력이 뛰어나거나, 언어와 관련한 쓰기, 읽기, 듣기, 말하기 능력이 갖추어져 있다면 영어영문학을 공부하는 것이 더욱 유리할 것입니다.


>> 영어를 과학적으로 탐구하기 위해서는 치밀하고 꼼꼼한 성격과 분석력이 요구되며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가 많은 만큼 다양한 국가의 문화, 사회에 관심을 두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영어영문학은 타 전공과의 연계성도 매우 높으며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는 지역학을 비롯한 연계 전공 프로그램과 연계한다면 외국어 구사력과 동시에 

                                문화적, 역사적 배경에 대한 지식을 갖출 수 있을 것 입니다.

                                특히 세계의 중심이 미국이라는 현실을 감안할 때, 미국 문학과 그 문화적 뿌리인 영국 언어와 문학에 대한 이해는 매우 현실적인 요구입니다.

                                이런 점에서도 영어영문학은 학술적 자율성과 현실적 효율성이 잘 조화된 학문입니다.



학과별 세부전공

영미문학                영미문학 작품을 통해 인류의 보편적인 가치를 학습하여 인문학적 소양을 갖추고 이를 삶에 창의적으로 비판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교육합니다.

영미문화                  영미권의 영화, 극, 음악, 언론, 스포츠 분야의 문화적 요소를 이해/분석하고 영어 의사소통능력과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문화적 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교육합니다.

영어 커뮤니케이션   무역, 경제, 교육계, 언론계, 서비스업계 등 다양한 언어 사용 환경에서 영어를 듣고, 말하고,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교육합니다. 



학과별 커리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