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iculum 교육과정

교과목 개요

전공필수

  • 색채연구(Color Studies) 
    디자인을 위한 색채의 체계적인 지식과 색채사용의 실제를 다룬다. 효과적인 색채계획을 위한 전반적인 색채관리 능력을 개발한다. 
  • 의복구성(Clothing Construction) 
    인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의복 원형의 구성 방법과 활용법을 익히고 기본 봉제를 연습함으로써 의복 제작의 기초적 능력을 함양한다. 
  • 패션디자인기초(Foundation Of Fashion Design) 
    패션디자인의 요소와 원리를 중심으로 한 이론의 학습과 도식화 실기를 통하여 패션디자인 실습을 위한 기초를 다진다. 
  • 패션패턴메이킹(Fashion Pattern Making) 
    여성복 구성에 필요한 기본적인 패턴 제작법을 익히고 의상디자인에 맞는 응용 방법을 연습함으로써 패턴제작의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 패션디자인프로세스(Fashion Design Process) 
    패션디자인이 창작되는 과정과 개념을 학습한다. 다양한 패션 환경과 시장, 제품의 특성에 맞는 적절한 디자인 과정을 이해하여 독창적이고 경쟁력 있는 디자인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패션CADI (Fashion CAD 1) 
    컴퓨터를 이용한 디자인의 기본 프로그램인 어도브 일러스트레이터와 포토샵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의복의 정확한 디테일을 포함한 도식화를 그릴 수 있도록 하며 컴퓨터를 도구로 한 프리젠테이션 기술을 개발시킨다. 

전공선택

  • 패션과산업 (Fashion & Industry) 
    패션과 산업에서 언컨텍트 환경으로 큰 변화를 하고 있는 패션유통산업을 중심으로 섬유산업, 의류산업 등을 살펴 보고자 한다. 
  • 패션일러스트레이션 (Fashion Illustration) 
    패션디자인의 창의적 표현과 정보전달 수단오로써 패션일러스트레이션을 활용할 수 있도록 인체의 형태에 대한 이해와 묘사, 다양한 의상의 창작 표현 연습에 주력한다. 
  • 패션문화사 (History of Fashion Culture) 
    시대의 흐름에 따른 문화코드로서 복식의 특성을 파악하고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복식디자인의 사조를 분석하여 현대 패션문화의 흐름을 이해하고, 미래 패션을 설계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운다. 
  • 패션마케팅 (Fashion Marketing) 
    패션 마케팅에서 패션 상품은 비주얼 마케팅의 중요성이 점차로 두각되고 있다. 패션 상품을 효율적으로 비주얼화하기 위한 기초 작업을 이해한다. 
  • 패션컬러스타일링 (Fashion Color Styling) 
    패션에 컬러코디네이션의 효과적인 응용을 위해, 적합한 패션표현과 분위기를 연출하게 한다. 패션컬러 및 스타일 진단 등의 실무교육과 현장학습을 통해 실질적인 응용력을 습득케 한다. 
  • 패션CAD II (Fashion CAD 2) 
    학생들이 창의적 패션디자인의 도구로서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활용능력을 심화시킨다. 패브릭과 이미지의 표현을 자유자재로 가능하도록 하여 디지털 패션 프리젠테이션 기술을 향상시킨다. 
  • 어패럴메이킹 (Apparel Making) 
    기성복 생산 설계를 중심으로 의복 제작 과정을 배우고 다양한 디테일, 트리밍 등 디자인 및 소재에 따른 제작 방법을 익힘으로써 의상 제작의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 염색워크숍 (Dyeing Workshop) 
    염색을 통한 섬유의 예술적 표현기법과 단계적 제작 방법을 다룬다. 워크숍을 통해 폭 넓은 재료와 기법을 배우고 패션을 창조하기 위한 섬유 표면디자인 및 아트패브릭을 제작한다. 
  • 패션스타일플래닝 (Fashion Style Planning) 
    패션스타일링에 관한 체계적 이론학습과 실무에 근거한 실습을 통하여 전문적인 패션스타일리스트의 능력을 배양한다. 
  • 테일러링 (Tailoring) 
    정장 재킷의 기본 패턴 제작법과 테일러링을 익힘으로써 트렌드 재킷 패턴의 제작과 여성복의 고급봉제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 어패럴디자인 (Apparel Design) 
    패션상품의 기획과 디자인 과정을 터득하기 위하여, 패션 브랜드에 대한 조사와 소비자 특성 분석을 바탕으로 디자인 아이디어 전개능력을 심화하는 과정으로 상품성 있는 패션디자인을 개발하는 능력을 키운다. 
  • 패션소비자행동 (Fashion Consumer Behaviour) 
    패션 마케팅, 문화, 그리고 상품과 관련된 다양한 측면의 소비자 행동에 대해서 이해한다. 
  • 패션드레이핑 (Fashion Draping) 
    패션드레이핑의 기본 기법과 다양한 표현법을 익힘으로써 입체적인 의상디자인을 표현할 수 있는 패턴 제작의 고급테크닉을 함양한다. 
  • 글로벌패션마케팅 (Global Fashion Marketing) 
    패션산업은 세계화를 지향하고 있으며, 패션산업의 인력은 세계 각국에서 일하고 있다. 그러므로 각 국의 민족의 패션, 산업, 문화 및 마케팅을 고찰 한다. 
  • 패션소재기획 (Fashion Materials Planning) 
    패션제품의 원자재, 부자재로 사용되는 패션 소재들의 종류와 특성을 습득하고 패션제품에 적합한 소재를 선정하고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패션리테일링 (Fashion Retailing) 
    패션소매점의 상권 분석, 브랜드 분석 그리고 VMD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현장점포 내 다양한 소도구와 상품의 배치 방법, 그리고 상품관리 및 마무리 방법을 이해한다. 
  • 창작의상(캡스톤디자인) (Artwear(Capstone Design)) 
    지역사회와 연계할 수 있는 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하여 추상적인 어휘를 키워드로 창의성을 개발하고 디자인 전개 방법을 습득한다. 졸업작품전을 위해 조를 구성하고 조별, 개인별 테마를 정하고 개인별 컨셉트에 따른 디자인을 전개한다. 
  • 테크니컬디자인스튜디오 (Technical Design Studio) 
    팀을 이루어 가상의 의류업체를 만들고 의류 생산 과정에서 필요한 테크니컬 디자인의 업무를 적용해 봄으로써 테크니컬 디자이너 업무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익히고 실무 적용 능력을 함양한다. 
  • 패션스튜디오 (Fashion Studio) 
    본 수업은 졸업 작품 패션쇼를 목표로 패션 컬렉션을 제안하기 위한 시장 조사, 컨셉 설정, 디자인 전개, 가봉 제작 등의 과정을 통해 졸업 작품 패션쇼를 기획하고 준비하고 작품을 제작한다. 이를 효과 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스타일링, 포토슛을 기획, 실행하고 패션쇼를 통해 컬렉션을 제안한다. 
  • 패션창업프로젝트(캡스톤디자인) (Fashion Start-Up Project(Capstone Design)) 
    패션시장의 환경과 트렌드를 분석하고 개인의 관심분야와 역량에 맞는 창업 아이디어를 도출한다. 상품의 콘셉트 설정과 기획, 원가와 물량에 대한 계획 및 적절한 생산방식과 소싱 방안을 찾아 시제품을 개발하여 창업의 과정을 경험하고 준비하도록 한다. 
  • 패션심리 (Fashion Psychology) 
    착용자의 외모, 신체, 의복, 대인관계와 문화 등의 심리적 측면에서 이해한다. 
  • 포트폴리오디자인 (Portfolio Design) 
    학생 개개인이 전개해온 디자인 작업을 정리하고 체계적으로 소개하기 위한 계획을 강의와 사례 소개를 통하여 수립하고, 전문가 수준의 포트폴리오를 제작한다. 
  • e-패션비즈니스 (e-Fashion Business) 
    기술의 발달로 새로운 시장 환경이 만들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패션의 생산, 마케팅, 소비에서의 e-비지니스 적용 문제를 다룬다. 특히 모바일 패션 커뮤니케이션, 인터넷 쇼핑몰, 대량맞춤 패션제품 및 서비스 구현, 3D 가상 패션 리테일링을 중심 주제로 패션산업현장에서 창의적으로 응용 가능한 기술을 습득한다. 
  • 패션산업리서치 (Fashion Industry Research) 
    패션 산업의 주요 분야인 패션디자인, 제조, 소매 유통, 섬유, 패션 언론, 패션 커뮤니케이션 등 패션 산업 현황을 파악하고 현재의 패션 산업에 대한 진단과 더불어 진로와 관련된 분야에서 패션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제안서를 작성 하도록 한다.